실용음악입시

프로가 되려면 프로에게 배워야 합니다.
현역에서 직접 검증된 프로페셔널한 트레이너가 지도합니다.

[아티스트소개] 두아리파 (Dua Lipa)

bonny님 | 2019.04.23 17:06 | 조회 54



 


두아 리파 (Dua Lipa) 가수

 

출생 1995822, 영국

데뷔 2017년 앨범 [Dua Lipa (Deluxe)]

수상 2019년 제61회 그래미 어워드 최우수 신인상

 

알바니아계 영국인 가수 겸 모델. 잉글랜드 런던에서 태어났으며 아버지인 두카진과 어머니인 아네사 부부는 코소보 알바니아인이다. 아버지 역시 록 가수로 활동했다. 이 덕분에 어릴 때부터 다양한 음악을 접했고, 가수가 되기로 마음먹었다. 가수가 되기 위해 영국으로 돌아왔다. 영국에 돌아와서는 친구네 집에서 생활했는데, 이때 클럽 도어맨과 모델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지면서도 틈틈이 음악 활동을 했다.

 

2015년 워너 뮤직과 계약을 맺은 두아는 첫번째 싱글로 New Love를 발표한다. 신인이 별다른 프로모션 없이 낸 곡이니만큼 성적은 얻지 못한다.

 

하지만 20158월 두번째 싱글이자 데뷔 앨범의 리드싱글인 Be The One이 발표된 후 상황이 달라진다. 영국 차트에서 9위를 달성하고 아르헨티나, 호주 등의 국가에서 Top 10을 달성했으며 빌보드 댄스 클럽 송 차트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연말 차트에서는 영국 차트 50, 빌보드 댄스 클럽 송 차트 2위라는 신인치고 괜찮은 기록을 세웠다. 이런 기록 덕분인지 영국 BBC에서 그 해 눈에 띄었던 신인을 발표하는 Sound Of 2015에 올라갔다. 20161월부터는 유럽 한정 투어를 도는 등 성공적인 데뷔를 했다.




<실제로 파파라치 컷을 보면 저렇게 가운데 손가락을 올리는 사진이 많다. 아니면 대놓고 째려보거나. 모든 연예인들이 그렇듯 파파라치를 극도로 혐오한다는 걸 알 수 있다.>

 

목소리는 고음보다는 허스키하고 깊은 중저음 보이스를 소화한다. 고음이 들어간 노래가 잘 없긴 하지만 애시당초 그런 노래가 어울리는 음색의 가수도 아니고 라이브에서 음원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만으로도 기본적인 실력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외모는 짙은 검정 눈썹과 도톰한 입술이 특징으로 상당히 개성있게 생겼다. 모델답게 몸매도 좋다. 딱 봐도 키가 크다는 걸 알 수 있는데 173cm로 키가 크다. 패션 센스도 좋은 편인데 주로 보이시하고 시크한 차림을 선보인다.

 


무대 습관으론 '헤이', '꺼먼'이란 말을 즐겨쓰고 노래에 따라 춤도 춘다. 노래 스타일은 중저음 보이스+주로 댄스곡을 소화하는데, 걸크러시 성향을 띄는 곡이 꽤 많은 편이다. 하고 싶은 말은 다 하는 시원한 느낌의 곡들이 많이 유명하다. 한국에서도 같은 보이시한 스타일의 가수 Halsey와 함께 걸크러시의 대명사로 홍보된다. 자신을 얕보는 남자들에게 엿을 날리거나 자신을 괴롭게 하는 남자를 잊는 방법에 관한 노래 등. 그렇지만 Be the One 같은 러브송도 잘 어울리며, 콜드플레이의 크리스 마틴과 함께 작곡한 Homesick와 같이 감성적인 발라드도 훌륭히 소화한다. 아직은 1집 가수지만 이 앨범 안에서 선보인 노래들만으로도 두아의 음악적 성향을 알 수 있다.

 




 

20177, 사실상 마지막 싱글이라 할 수 있는 New Rules에서 그야말로 엄청난 임팩트를 보여주게 된다. UK 차트에서는 1위를 달성하며 두아 커리어 사상 최초의 1위를 갖게 되었다. 또한 이 1위는 의미있는 1위이기도 한데 바로 2015년 아델의 Hello 이후 2년만에 처음으로 1위를 달성한 여성 솔로 아티스트라는 기록을 세운 것이다. UK 연말 차트에서는 11위를 차지했으며[5] 이외에 다수의 국가에서 1위를 달성하였다.

 

그동안 미지근했던 미국에서도 반응이 오기 시작한다. 빌보드 42위로 두아의 피크 순위를 갱신하며 데뷔하였고 다음주에 44위로 소폭 하락한 것 과 15위에서 17위로 소폭 하락한 것, 단 두 번의 하락세 만을 겪으며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주며 마침내 차트 진입 25주만에 8위를 달성했다. Top 10 곡으로 Top 10 진입 후에도 상승세를 멈추지 않고 피크 6위를 달성했다.

 

두아는 New Rules의 글로벌 히트 이유를 뮤직 비디오 덕분이라고 밝혔다. 본인 생각으론 뮤직 비디오가 노래의 흥행에 큰 힘을 실어줬을 거라고. 이 의견에 대해선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한다. 가사에 어울리는 뮤비 내용에 훌륭한 영상미가 합쳐진 뮤비는 2018214일 조회수 10억을 돌파했다. 기존 두아의 최고 조회수는 Be The One1.7억 회로 공개된 지 7개월만에 무려 약 5배 차이로 신기록을 세운 것이다. 정상급에 있는 가수들도 7개월만에 조회수 10억을 돌파하는게 쉬운일이 아님을 생각하면 신인인 두아는 굉장한 기록을 세웠다고 할 수 있다.

 

여담

 

두아리파는 페미니스트다. 실제로 그녀는 한 인터뷰에서 "Women are the f***ing future. And we’re going to take over the world. That’s really what I think. I think if you’re not a feminist, you’re sexist."(여성이 미래다. 우리가 세상을 장악할 것이다. 그게 내가 진짜로 생각하는 것이다. 당신이 페미니스트가 아니라면, 성차별주의자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고 한다.

 

또한 2018 Brit Award 수상 소감에서 "more women winning awards, and more women taking over the world" (더 많은 여성들이 상을 받고, 세상을 장악하는 더 많은 여성들을 위해) # 라고 말하는 등 페미니즘적인 발언을 많이 하기에 한국 여초사이트에서 가장 좋아하는

 

해외 여성 가수 중에 하나기도 하다.

twitter facebook google+